효과적인 팀워크가 없으면 여러 뛰어난 개인으로 구성된 그룹에서도 생산성과 작업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효과적인 팀이 없다면 기업은 효과적인 팀을 보유한 경쟁업체와 보조를 맞추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직장에서 좋은 팀워크를 촉진하면 생산성, 작업 품질, 창의성, 혁신 및 직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모든 것이 회사 자체에 도움이 됩니다.
Stanford의 최근 연구 에서 혼자 일하는 것보다 팀으로 일하는 참가자는 어려운 작업에 더 오래 인내하고 작업에 더 많은 관심과 즐거움을 보였고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자기 조절 노력이 적고 일반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팀의 일원이었던 참가자들은 연구 후 1-2주 후에 개인 환경에서 연구에서 수행된 작업과 관련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직장에서 팀워크를 향상 시키는 방법
팀워크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8가지 팁입니다.
1. 다양하고 포용적인 팀 구성
무엇보다도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팀이 아닌 다양한 팀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그룹은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를 테이블에 가져올 가능성이 더 큽니다.
더 많은 관점에서 더 철저한 의사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종종 우리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슷한 배경을 가진 같은 생각을 가진 개인 그룹이 잘 지낼 수 있지만 우리는 더 큰 그림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그들이 테이블에 신선한 아이디어를 가져올 것인가?
팀 구성원이 모든 각도에서 프로젝트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도전합니까? 아니면 팀 구성원이 너무 동의해서 질문을 받거나 자세히 설명하지 않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냅니까?
모든 팀원이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비슷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같은 신념과 의견을 가지고 있다면 팀이 만들어내는 작업은 일방적이고 덜 창의적일 것입니다.
반면 각 팀원이 고유한 의견, 신념, 배경 등을 가지고 있다면 더 많은 창의성과 혁신을 반영하는 작업을 생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모든 팀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팀 구성원이 자신의 작업과 책임에 대해 확신이 없으면 팀 내에서 긴장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팀원이 자신이 담당하는 업무를 정확히 파악하여 프로젝트가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임의 혼란으로 인해 여러 직원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작업에 소요되는 귀중한 시간과 팀 노력이 낭비됩니다.
각 개인은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도구와 상호 지원뿐만 아니라 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책임을 져야 합니다. 각 팀 구성원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면 사람들이 할당된 작업과 책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팀 내 신뢰 구축
신뢰하지 않는 사람과 생산적으로 일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성공적인 팀을 이끌고 싶다면 신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팀원 간의 신뢰 는 행복한 시간에 함께 참석하고 간단한팀 빌딩 활동, 또는 단순히 함께 점심을 먹습니다.
팀 구성원이 함께 작업하지 않고 서로 상호 작용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신뢰를 쌓을 뿐만 아니라 직원의 사기와 직업 만족도를 높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즐길 때 일이 더 즐거워집니다.
4. 명확하고 빈번한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합니다.
속담처럼 의사 소통이 핵심입니다! 이것은 기본 지식처럼 들리지만 직장에서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분석할 때 종종 간과됩니다. 우리는 특히 대규모 및/또는 원격 팀과 명확하고 빈번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명확하고 빈번한 의사소통을 통해 모든 팀원이 같은 페이지에 있게 되므로 더 짧은 일정에 더 정확한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의사 소통은 또한 팀원 간의 신뢰를 구축하여 팀의 전반적인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팀의 의사 결정 자율성 부여
팀 구성원이 스스로 결정을 내리도록 신뢰하는 것은 신뢰를 구축하고 팀워크를 개선하는 데 중요합니다.
종종 사람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한 결정을 내릴 자율성과 권한이 없으면 자신의 업무에 분개하기 시작하여 전체 팀의 업무를 방해합니다. 팀 구성원이 계속 참여하고 열심히 일하도록 하려면 모든 구성원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팀 회의를 현명하게 관리
아무리 자주 발생하는 팀 회의는 아이디어를 계획, 브레인스토밍, 반영 및 공유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생산성을 높이려면 팀 회의를 집중적이고 유용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이 아무리 자주 만나더라도 각 회의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회의를 체계적이고 생산적으로 유지하여 팀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회의는 팀 협업, 브레인스토밍, 프로젝트 진행 계획 수립을 위한 시간입니다.
7. 팀 역학을 재구성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특정 역할 및/또는 책임이 일부 팀 구성원에게 적합하지 않은 경우 몇 가지 사항을 변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의 역동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에 따라 작업을 재편성하고 재할당하는 것을 두려워할 수 없습니다.
팀 구성원이 성공하지 못한 역할에 있는 경우 전체 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대부분의 팀에서 각 개인의 작업은 한 명 이상의 다른 팀 구성원의 작업에 의존합니다.
따라서 모든 팀 구성원이 자신이 가진 기술을 사용하고 자신과 모든 팀 구성원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적절한 역할을 맡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팀에게 학습 기회 제공
팀 프로젝트 작업 방법을 실제로 배운 적이 없다면 어떻게 모든 사람이 완벽한 팀 플레이어가 되리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까? 팀에서 작업하는 방법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당연하게 들릴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자연스러운 것은 아닙니다.
직장에서 팀워크의 이점을 극대화하려면 팀에 적절한 교육과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 기회를 제공하면 팀워크 기술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직원의 몰입도와 업무 만족도도 높아집니다.
조직 외부의 워크숍과 자격을 갖춘 초청 연사는 모든 팀원이 직장에서의 팀워크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팀원이 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강력한 팀워크는 직원 만족도와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이직률과 결근을 줄여 궁극적으로 회사가 더 높은 이윤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직장에서 성공적인 팀워크를 촉진하면 여러 면에서 회사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강력한 팀은 하룻밤 사이에 모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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