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거짓말 명언 7가지 모음 : 텔링 라이즈, 속마음을 간파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는 책

상대방의 얼굴에서 드러나는 표정, 몸짓, 목소리, 말 등에 숨겨진 거짓과 진실의 단서들을 어떻게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불안과 불신의 시대 일상에서 상대의 속마음을 간파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한다.

 

거짓말
거짓말


"진실을 말하면 아무것도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 마크 트웨인

"나는 당신이 나에게 거짓말을 한 것이 화난 것이 아니라, 나는 이제부터 당신을 믿을 수 없다는 것에 화가납니다."
― 프리드리히 니체

"내가 나 자신에게 말하는 이유는 내가 대답을 받아들이는 유일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 조지 칼린

"거짓말에는 거짓말, 빌어먹을 거짓말, 통계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벤자민 디즈레일리

"나쁜 변명을 하는 것보다 변명하지 않는 것이 낫다."
― 조지 워싱턴

"일부 사람들을 항상 속일 수 있고 모든 사람들을 일시적으로 속일 수 있지만 모든 사람들을 항상 속일 수는 없습니다."
― 에이브러햄 링컨

"어떤 사람도 성공적인 거짓말쟁이가 될 만큼 충분한 기억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
―  에이브러햄 링컨



거짓말을 하기 위해 머리가 좋아야 한다.

 

먼저 사실 파악이 이루어져야 그에 맞는 거짓말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상황에 따라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병에 걸린 환자가 의사에게 자신의 병을 가족들에게 알리지 말라고 하기도 하고, 식량이 부족한 시기 자식을 위해 배고픔에도 밥을 먹었다는 선의의 거짓말도 있다.

완전한 거짓말은 있을까? 일상적인 거짓말은 말이 아닌 몸의 언어로 탄로 나기도 한다. 바로 표정이나, 몸짓 목소리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드러나기 때문이다.

거짓말은 표정 80% 이상 구분하고 거기다 몸짓, 목소리, 말 표현까지 합치면 90% 이상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 텔링 라이즈 : 폴 에크먼 지음